한국폴리텍대학신기술교육원 인사말

스킵 네비게이션


평생기술로 평생직업을
Institute for New Technology Education OF KOREA POIYTECHNICS

취업가이드

KOREA POLYTECHNICS

문서 위치


본문내용

  • 이력서작성법

    이력서는 채용자에게 본인보다 먼저 선을 보이는 응시자의 얼굴이며 작성자의 인간됨됨이의 일면을 반영하는 기록이다. 취업을 희망하는 경우 어느 회사를 막론하고 입사원서와 함께 반드시 이력서를 제출해야 하는데, 이력서가 자신의 용모, 학력이나 경력, 가족관계, 상벌관계, 특기사항 등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가 되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들어 신입사원 채용시 인성을 중요시 하는 경향이 확산되면서 서류전형에 의한 채용이 각 기업체의 채용 방식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만큼 취업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기본적인 양식에 따라 정성들여 작성해야 한다.

    간단명료하되 구체적으로 기술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짧은 시간내에 작성자의 인적사항에 대해 알 수 있도록 기재 내용을 간추려 쓴다. 또한 출신학교나 학과, 자격증 뿐 아니라 수상경력, 대내외적인 활동 등 자신의 능력이나 장점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사항을 기술하여 읽는 사람에게 호감을 갖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과장됨이 없이 솔직하게 작성
    기업체에서는 성실한 사람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이력서 작성시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허위나 과장됨이 없이 사실 그대로만을 기술한다.
    정성들여 깨끗이 작성
    과거에는 기업들이 국한문 혼용을 요구하기도 했으나 요즘은 그렇지도 않으므로 한자는 꼭 필요한 곳에만 쓰도록 하고, 오자나 탈자가 없도록 주의한다. 아울러 틀린 글자가 있을 때는 수정액으로 지우고 고쳐쓰기 보다는 새로운 용지에 다시 쓰는 편이 좋다.
    연대순(年代順)으로 기술
    이력서는 자기 자신을 스스로 소개하는 글이므로 자필로 작성하는 것이 원칙이다. 부득이한 경우에는 차라리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한다.
    응시기업과 연관된 실무 능력을 위주로 작성
    자격증은 국가적으로 공인된 자격증을 발령청과 아울러 적고 취득예정 자격증의 경우에는 취득예정일을 명시한다. 이밖에 타자, 컴퓨터, 속기 등 사무관리 분야의 자격증이나 면허증 등 특기할 만한 내용을 기록하고 응시기업이나 업무와 관련된 연구업적 및 아르바이트, 상벌, 외국어 관련 서클활동 등은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도 있다.
    연락처를 명기
    이력서 우측 상단에는 직접 연락이 가능한 전화번호를 명기하도록 하고 특히 이력서상의 주소와 현거주지가 다를 때는 반드시 직접 연락이 가능한 주소나 전화번호 등 긴급연락처를 밝혀 두어야 한다.
    사진은 규격에 맞는 단정한 것을 사용
    수수하면서도 단정한 정장에 밝은 인상을 줄 수 있는 사진이 좋다. 명함판, 반명함판 크기의 사진을 요구하는 곳이 많으니 두가지 규격의 사진을 충분히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시간적 여유를 두고 작성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차분하게 작성해야 내용도 충실하고 글씨도 깨끗하게 쓸 수 있다. 여러통의 이력서를 놓고 필요할 때마다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마무리를 확인
    맨 윗부분의 성명란과 아래 서명 뒤에도 도장을 찍어 마무리 함으로써 빈틈없이 깔끔한 인상을 주도록 한다.
  • 자기소개서 작성법

    자기소개서에서도 장수의 제한이 있으며 자기의 환경, 성격, 사고방식 등을 요구하는 "자기소개"라는 명제가 분명히 붙어 있다. 다만 시간의 제한이 없을 뿐이지 미리 생각해서 짜임새 있게 설득력을 가지고 써내야 하는 중요성이 있다.

    오리지널리티를 발휘해야 한다.
    소개서는 "자기" 란 특수한 지명으로, 그 숱한 경쟁자 중에서 몇명을 뽑아 고르는 채용시험이므로, 강력한 다른 사람을 제치고 뽑히기 위해서는 특수한 오리지널리티를 풍김으로써 시험관의 호감을 사야만 한다.
    자발성이 있어야 한다.
    소개서를 보고 "그저 그렇군" 하는 평범성이 있다면 곤란하다. 시험관의 비위를 맞추고, 사회 일반의 통념에만 일치하려고 애쓴다면 자발성이라는 것을 기대할 수 없다. "이 사람에겐 기대할 만한 장래의 싹이 있는가?"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시, 회사 발전에 창조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인물인가?" 등을 찾아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짧은 문장에서 시험관의 눈이 확 트일 수 있는 신선함, 솔직함 같은 것이 엿보여야 한다.
    문맥연결이 논리적이어야 한다.
    자기소개서에서는 그 주장하는, 생각하는 논성(論性)이 분명해야 한다. 문맥과 문맥의 연결, 단락의 연결에 있어서 보다 논리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같은 말의 반복을 피해야 한다.
    짧은 자기소개서에 같은 말이 여러번 되풀이되면 사상이 빈곤해질 수 있는 인상을 준다. 되도록 쓴 말은 줄이는 편으로 해야 한다. 어구의 되풀이가 불가피한 경우도 있지만, 한 문맥이 다음 문맥으로 넘어갈 때 문맥의 연결은 어구의 되풀이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단락의 연결도 마찬가지이다.
    자기소개서의 장수
    장수는 보통 200자 원고지 6장 정도를 요구하고 있으나(어떤 기업에서는 16절지 2장 내외)로 때로는 그 이상 또는 그 이하를 요구한다.
    자기소개서의 표재(제목) 붙이기
    다시 말해 "자기소개서" 의 핵심을 이루는 요점을 따 제목을 붙이면 그 내용을 전부 읽기 전에라도 그 응시자의 한 단면을 대번에 알아차릴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그러기 때문에 가장 압축된 자기의 사상의 포인트를 집어내 어 표제로 달아 놓으면 좋을 것이다. 반드시 제목을 의무적으로 써 넣는 것은 아니다.
    한글과 한문을 병용한다.
    한글과 한문을 같이 써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채점관의 이해를 돕는데 편리하다. 한글일 경우 어의(語義) 구별이 곤란할 경우가 있는 반면에 한문을 쓰면 대번에 그 뜻을 알 수가 있기 때문이다.
    맞춤법
    띄어쓰기의 중요성 내용을 기술함에 있어 글자의 분명도는 말할 것 없으나, 맞춤법의 경우 너무 엉 터리가 되어서는 안 된다. 지극히 어려운 맞춤법은 몰라도, 항상 쓰는 낱말의 맞춤법이 틀려 있는 경우는 응시자의 국어 실력에 흠이 보이기 때문이다.
    초고를 작성하여 쓴다.
    자기소개서를 직접 작성하여 쓰지 말고 초고를 작성해 여러 번 수정, 보완을 한 뒤 본격적인 작성에 들어가는 것이 좋다. 이는 깔끔하고 깨끗하게 작성하여야 된다는 말과도 연결된다. 잘못 써서 지우거나 고치거나 하는 일이 없도록 충분한 연습을 거쳐 주의해서 써야 하며, 또한 필체가 안 좋은 경우라 하더라도 정성을 들여 또박또박 정자로 오자 없이 쓰는 것이 응시자의 성실성을 보여주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과장을 피하고 솔직하게 쓴다.
    남에게 보이기 위해서 거짓된 내용을 담아서는 안되며, 자신을 지나치게 미화 시켜서도 안된다. 자칫하면 면접 과정에서 심도 있게 질문을 받아 자신의 거짓이 드러날 수 있기 때문이다. 가능한 한 솔직하게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 무난하다.
    시간적인 여유를 두고 쓴다.
    입사지원 제출서류 마감시간에 임박해서 허겁지겁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사람들이 많다.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고 침착하게 작성해야 문장력이나 글씨면에서도 좋은 인상을 주게된다. 때문에 시간이 나는대로 필요한 만큼의 충분한 양을 여유 있게 작성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즉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준비태세를 갖춰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기소개서는 곧 자신의 얼굴이다. 자기자신을 최대한으로 내보일 수 있는 그러한 자기소개서라야 어디서든 실력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본문 다시읽기

리뷰컨텐츠는 현재 페이지의 본문내용에 다시 접근할 수 있도록 링크를 제공합니다.


즐겨찾기메뉴

QUICK MENU
오늘의 일정
금주의 식단
자료실
취업가이드
TOP